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이력서를 말한다②

<이력서, 좀 불친절하면 안 되겠니?>에서 한국을 포함한 9개국의 이력서 샘플을 살펴보니,
한국처럼 부모 등 가족들의 신상까지 요구하는 경우는 없네요.

거참 한국의 입사지원서는 참 요란하기도 하죠? 그렇지 않아도 취업하기가 ‘최연희 의원 사퇴시키기’만큼 어려운 마당에 그렇게 개인부터 가족까지 친절하게 시시콜콜한 신상을 밝혀야 하다니 말입니다. 신상명세서에 가까운 이력서에 가족신상명세까지 적어줘야 하는 ‘센스!’를 겸비해야 취업이 가능한 걸까요?

<이력서, 좀 불친절하면 안 되겠니?>에 붙은 댓글을 볼까요? “민간기업이 입사지원자에게 가족직업을 적으라는 게 뭐 어때서? 회사가 뽑고 싶은 사람 뽑겠다는데 무슨 참견들인가? 뭘 적어내라 하든지 그건 기업들 자유지”라고 기업들 입장을 적극 옹호한 분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이런 현실에 대한 우려와 분노가 압도적이었습니다. 다행한 일이죠? ㅎ

‘ggamangi’님은 “제가 다니는 회사는 입사할 때 어릴 적 학교에 제출하던 신상명세서와 같은 내용을 썼습니다. 가족관계 가족들 학력과 직업, 직급, 자동차 유무, 자택 유무 등. 입사하는 제 개인 명세는 괜찮지만 가족명세는 왜 적어야하는지 정말 모르겠어요.-_-”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pretty’님은 “특정 회사를 지원하는 입사지원서일 경우에는 개인이력을 벗어난 가족 사항 기재도 있더군요. 기업 인사관리자 여러분, 입사지원서 다이어트를 요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1990년에 입사하셨다는 ‘이동희’님은 입사 당시 “부모 직업뿐 만 아니라 집이 전세인지 재산은 얼마인지까지 적어야 했어요. 직업은 물론이거니와 학벌도 적고 어디 사는 지까지 적어야 했습니다”라고 쓰자 ‘김정은’님은 “맞아요. 집이 전세인지 자가인지 평수까지 적으라는 대기업도 있어요”라고 호응하셨습니다. 

‘차재승’님은 “가장 어이없는 것은 친인척 중 유명인사 쓰는 란.. 각 공기업에 존재한다. 유명인사 있으면 어쩌고 없으면 어쩔껀데~”라고 적었습니다. ‘백지수표’님도 “대기업 입사 시에도 가족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라더군요. ○○뿐만 아니라 대기업 아직도 그럽니다~ㅡㅡ;;”라고 썼네요.

사실 ‘친절한’ 아니 친절할 수밖에 없는 입장의 취업희망자들이 “너나 잘하세요~”라고 말대꾸(?)할 수는 없습니다. 꺼림직 해도 일단 적고 봐야죠. ‘취업’이라는 절체절명의 과제 앞에 취업희망자들은 절대 약자니까요.

이번엔 2탄입니다. 이번 2탄의 모토는 ‘조사하면 다 나와~’입니다. 곽한구, 아니 기업들의 이력서(취업지원서) 조사에 함께 나서서 ‘이력서의 재구성’을 꾀하는데 동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런데 조사대상이 너무 넓으면 힘이 분산될까봐 일단 국내 30대 기업이나 공기업의 이력서 양식을 우선 알아봅니다. 어느 정도 대표성도 있는데다 이들이 바뀌면 다른 기업들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지요. ‘트랙백’을 통해 30대 기업이나 공기업의 이력서 양식을 다운 받아서 보내주시거나 이력서 양식이 나와 있는 사이트 주소를 알려주세요. 자신이 작성했던 기업의 이력서 양식을 개인정보를 빼고 트랙백 해주셔도 좋습니다.

30대 기업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출자총액제한제도 기업집단 지정과 관련한 재계 자산순위에 따른 것입니다. 공사 등 공기업 일부가 30대 기업에 포함되기도 했으나 이에 상관없이 해당 기업 입사지원서 양식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30대 기업 : 삼성, 한국전력공사, 현대자동차, SK, LG, 한국도로공사, 롯데, 대한주택공사, 포스코, KT, GS, 한진, 한국토지공사, 현대중공업, 한화, 한국철도공사, 두산, 금호아시아나, 한국가스공사, 하이닉스, 동부, 현대, 신세계, CJ, LS, 대림, GM대우, 하이트맥주, 대우건설, 동국제강

(‘아띠, 내가 다니는 회사도 큰데 왜 여기 없는거야?’하고 불평하실 것 없습니다. 꼭 여기 30대 기업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어디라고 살짝 귀띔만 해 주시고 넣어주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으시죠? 그럼 함께 조사하러 나가 보실까요? 블로거 여러분들의 수사 감각을 믿습니다. 심리 수사든, 최면 수사든, 조사하면 다 나오도록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ㅎㅎ 

2008/04/16 - [놀아라, 직딩아~] - [이력서까보기①] 이력서, 좀 불친절하면 안되겠니~?

Posted by 스윙보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55)
함께 살자(공유와 공동체) (51)
식품 정의(페어 푸드) (8)
또 다른 미디어 (22)
이야기가 있는 풍경 (10)
미디어 소믈리에 (13)
놀아라, 직딩아~ (31)
세계, 내가 발 딛고 있는 (236)
악마적 퇴폐와 고질적 순수의.. (49)
저자와의 만남(기고) (2)
돼지털 싱글스토리 (82)
나는 당신을, 감탄한다... (45)
프로이트와는무관한불친절한.. (5)

달력

«   2018/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get rsstistory! Tistory Tistory 가입하기!